임신 출산 육아

출산준비 출산가방 리스트 총정리

늘 수면부족 2023. 5. 3. 21:57
반응형

우리는 출산을 하게 되면 보통 집에서 진통주기 5분이 될 때까지 기다리고, 병원에서 출산, 산후조리원에서 회복, 집에서 육아 시작을 하게 됩니다. 산후조리원을 가지 않고 집으로 가시는 분도 계시지만 집에서 밥 해줄 사람이 없다면 조리원 가는 걸 추천합니다. 이때 병원-산후조리원 기간이 보통 17일 정도 되니 개인짐이 많이 필요합니다.

 

저희가 이곳저곳 떠돌며 정리했던 리스트예요. 참고하셔서 출산 후 병원, 조리원 라이프 편안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!

 

출산가방

 

👶🏻출산가방 준비물🍼

산모용품

✓ 마이비데
 - 출산 전후로 나오는 양수, 오로때문에 회음부 근처가 찝찝한데, 물티슈보다 청결하게 닦고, 변기에 버려 처리하기 쉽습니다.
✓ 샴푸,바디워시,청결제,샤워볼
 - 출산 후 조리원에서 첫 샤워를 하게 될 텐데 샤워용품은 필수입니다.
✓ 폼클렌징, 칫솔, 치약
 - 출산 후에도 세안, 양치는 꼭 합니다.
✓ 수건 4장
 - 저희 경우에는 병원에서는 수건제공이 안되어 병원에서 사용하는 용도로 챙겼습니다. 개수는 알맞게 챙기시면 될 듯해요.
✓ 스킨케어화장품
 - 세안 후 필요합니다.
✓ 헤어(빗, 고데기, 드라이기, 머리끈, 집게)
 - 병원에선 정신없고, 고통으로 쓸 일이 적은데 조리원에서는 잘 씁니다! 드라이기는 병원, 조리원에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해보세요
✓ 핸드워시
 - 핸드워시 꼭 챙기세요. 출산 후 손 자주 씻어야 하는데 핸드워시가 빠르고 편하게 씻을 수 있어서 좋아요.
✓ 구강청결제
 - 자연분만의 경우 진통이 시작되고 출산까지 장기전이 될 수 있는데 입이 바짝 마르고, 입안이 텁텁해서 사람이 미친다고 해요. 저희도 리스테린 같은 구강청결제가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.
✓ 맘스안심팬티

 - 출산 후 오로양이 엄청난데, 오버나이트보다 더 큰 흡수량으로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성인용 기저귀를 추천드려요.
✓ 생리대 대형, 중형, 팬티라이너

 - 오로양이 점차 줄어들 때 단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.
✓ 빨대, 텀블러, 일회용 숟가락, 젓가락, 종이컵

 - 빨대, 텀블러는 꼭 필요합니다. 출산 후 거동이 불편해서 물 마시는 것조차 힘든데, 텀블러에 물 담고, 빨대 꽂아두고 마시면 편합니다.

 - 숟가락, 젓가락, 종이컵은 잘 사용하진 않았고 필요할 것 같은 분만 챙기면 될 듯합니다.
✓ 수유패드

 - 출산 후 5~10일 사이에 모유가 돌기 시작하고 젖몸살이 찾아올 거예요. 조리원에서 모유수유 연습할 때 혹시 모유가 샐 수도 있어서 미리 챙겨둡니다.
✓ 수유브라, 팬티(마더스베이비)

 - 사실 조리원에서는 대부분 브라를 착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필요성은 떨어지는데 혹시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한벌정도 챙기면 될 듯합니다.
✓ 모유저장팩, 네임펜

 - 조리원에서 모유량이 너무 많아서 모유저장팩에 담을 일은 적을 것 같아요! 그래도 혹시 모르니 모유저장팩도 챙겼습니다.
✓ 양배추가슴팩

 - 대부분 선배 엄마들이 추천하는 양배추가슴팩이에요. 호불호가 갈리는 듯한데, 있고 없고 차이는 클 것 같아서 당근에서 한 팩만 사서 챙겨 뒀습니다.
✓ 튼살크림, 튼살오일

 - 출산 후에도 살이 틀 수 있다고 해서 사용하던 제품을 챙겼어요! 버니니랑 아토팜 챙겼습니다.
✓ 압박스타킹, 손목보호대

 - 압박스타킹은 병원에서 처방 받을 수 있어요! 지금 다리, 발목, 발가락까지 엄청 부어 있는 상태여서 틈날 때마다 착용하고 있답니다.

 - 손목보호대는 아직 본격 육아를 하진 않았지만 혹시 약해진 손목을 미리 보호하려면 챙겨야 합니다.
✓ 가디건 or 후드집업

 - 계절에 따라서 가디건, 후드집업이 필요할 것 같아요. 출산 후 체온조절이 중요하기 때문에 여름이어도 에어컨 바람으로부터 체온조절 하기 위해 챙겨둡니다.

 

✓ 영양제

 - 평소 먹던 엽산, 비타민, 임산부 영양제를 챙겨갑니다. (솔가 비타민D 1000U, 엘레뉴2)
✓ 멀티탭, 충전기, 전자기기

 - 저는 멀티탭 4구, 충전기, 충전케이블, 아이패드를 챙겼어요! 멀티탭은 병원에서는 쓸 일이 거의 없고, 조리원에서 잘 쓰고 있습니다.
✓ 손톱깎이, 눈썹칼

 - 손톱이 길면 불편할까 봐 병원 가기 전 미리 깎아주고, 챙겼어요!
✓ 비판텐 크림

 - 꼭꼭 꼭 필수예요. 출산 후 뒤집어지는 피부, 연약해진 피부, 모유수유 시 예민해진 피부에 발라줘야 합니다. 꼭 챙기셔야 합니다.
✓ 무봉제 양말

 - 발 체온유지를 위해 양말을 신는데, 무봉제 양말이면 더 좋아요. 사실 발이 많이 부어서 무봉제 양말을 신어도 자국이 선명히 남을 정도로 타이트해집니다 ㅠㅠ
✓ 푹신한 슬리퍼

 - 조리원에 슬리퍼가 있지만 본인의 편한 슬리퍼가 있다면 챙겨가면 좋아요.
✓ Kf 94 마스크

 - 병원, 조리원은 마스크착용이 필수라 챙겨야 합니다.
✓ 작은 가방

✓ 똑게육아
✓ 수유복•레깅스•요가바지
✓ 가위
✓ 옷걸이
✓ 붓기차
✓ 캡모자
 - 위에 항목들은 필요할 경우 챙겨줍니다!!

 

아기용품

✓ 물티슈 2팩
 - 병원, 조리원마다 물티슈가 준비물 리스트에 있는 곳이 있으니 챙겨줍니다
✓ 배냇저고리

 - 퇴원할 때 필요할 수도 있어서 챙겨뒀습니다!
✓ 손수건

 - 이것도 모자동실 중에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챙겨뒀습니다.
✓ 속싸개

 - 속싸개, 겉싸개는 보통 병원에서 퇴원할 때 받긴 하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챙겨뒀습니다.
✓ 아기모자

 - 퇴원 시 필요할 수 있어 챙겨둡니다.
✓ 살균소독제

 - 신생아는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자동차, 기타 아기물품에 사용할 소독제를 챙겨줍니다.
✓ 아기유산균•비타민D

 - 조리원에서 우리 아기에게 먹여달라고 부탁하면 매일 정량을 먹여주니 챙겨줍니다. 신생아도 비타민D와 유산균이 필요하다고 해요!
✓ 초점책

 - 시력이 완전하진 않겠지만 조리원에서 모자동실 할 때 보여주려고 챙겨줍니다.

 


기타

✓ 디데이달력
 - 이건 필요 없지만, 사진용으로 챙겨줬습니다!
✓ 산후복대(제왕절개시)

✓ 젖병세정제•젖병솔
✓ 온습도계

 

 

결론

제 생각에는 출산가방 리스트는 딱 정해져 있지 않고, 본인이 필요로 하는 물건을 챙기면 됩니다. 그중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물품들은 대부분 비슷할 테니 다른 분들이 추천하는 리스트와 많이 겹치는 항목들을 꼭 챙겨주세요!  맘스안심팬티, 생리대, 마이비데, 물티슈, 비판텐 정도는 꼭 챙기셔야 할 거예요!

 

 

반응형